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초 개념과 페이지 도달률 하락

소셜미디어 광고마케팅/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초 개념과 페이지 도달률 하락

 

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초 개념과 페이지 도달률 하락

 

약 4~5년 전에는 네이버, 다음 포털 그리고 각종 매체의 광고가 흥행했지만 지금은 구글과 페이스북 광고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적은 비용으로 테스트가 가능하고 그 효과도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한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초 개념에 대해 소개합니다.

 

 

 

 

 


01 페이스북 페이지의 개요

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초 개념과 페이지 도달률 하락


페이스북은 구글과 함께 전 세계 디지털 광고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은 국내에서 카카오톡과 유튜브를 제외한 SNS 분야에서 국내 최다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들의 대부분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 중에 있으며 적게는 수백만원, 많게는 수천만원에 달하는 비용을 들여서 전문 대행사에게 콘텐츠와 운영을 맡기고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기업들이 지속적인 이벤트로 페이스북 페이지의 구독자를 늘려 원하는 메시지를 뿌리곤 했습니다. 하지만 근래에는 양방향 소통이 중요시되면서 인터랙션을 통해 도달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02 페이스북 페이지 도달률의 이슈

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초 개념과 페이지 도달률 하락

 

전문가들의 콘텐츠의 퀄리티와 재미가 날로 발전하면서 광고 없이도 도달률이 높아졌고 기업들은 PPA(콘텐츠 광고), PLA(좋아요 광고) 집행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다보니 페이스북에서는 광고 수익을 더 늘리기 위해 페이지의 콘텐츠 도달률을 낮추기 시작했습니다.

 

광고 업계에 따르면 2019년에는 도달률이 1% 미만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독자가 100만명인 페이스북 페이지에 콘텐츠를 업로드하더라도 실제 1만명에게만 콘텐츠가 도달한다는 것입니다.

 

실제 테스트 결과 구독자가 많은 페이스북 페이지에 콘텐츠를 업로드 하는 것보다 광고를 통해 콘텐츠를 확산하는 것이 점점 더 효과가 좋아지고 있습니다. 결국 기업들은 광고를 통해 콘텐츠를 확산해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된 것입니다.

 

 

 

 

 


03 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초 개념과 페이지 도달률 하락


따라서 앞으로 페이스북 마케팅은 관심을 끄는 콘텐츠 제작은 기본이며 이를 확산하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퍼포먼스 마케팅도 병행해야 합니다. 페이스북을 세일즈가 아닌 브랜딩 목적으로 활용한다 하더라도 이는 꼭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페이스북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순서를 지닙니다. 메시지와 타겟 최적화 > 광고를 통한 모수 확보 > 페이스북 픽셀 활용 리마케팅 > 지속적인 고객 관리

 

풀이해서 말하면 테스트를 통해 반응하는 소비자와 메시지를 찾아내고 광고 노출을 시작합니다. 이 후 광고를 보고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을 분석하고 단계별 맞춤형 소재로 그들을 행동할 수 있게 유도해야 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검색 광고나 구글 네트워크 광고나 페이스북 광고나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은 다양한 테스트를 통한 인사이트 발굴과 그에 맞는 소재 개발 그리고 행동 분석입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월 예산 얼마, 하나의 소재 혹은 단순한 A/B 테스트 만으로는 절대 드라마틱한 성과를 낼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하고 계속 들여다보고 노력해야 합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