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경제학, 상품이나 서비스의 디폴트 마케팅

광고마케팅 트렌드/ 광고마케팅 정책
행동경제학, 상품이나 서비스의 디폴트 마케팅

 

행동경제학, 상품이나 서비스의 디폴트 마케팅

행동경제학의 하나로 디폴트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초기 설정을 의미하는데요. 이를 잘 이해한다면 고객도 만족시킬 수 있고 기업도 좋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디폴트(default)란?

행동경제학, 상품이나 서비스의 디폴트 마케팅


2017년에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고 <넛지>라는 책을 쓴 리처드 탈러(Richard thaler)는 행동경제학의 대가로 불립니다. 그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개선을 위해서는 디폴트를 잘 활용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디폴트란 신규 서비스를 출시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 개념 중 하나로 소비자의 선택 없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선택을 말합니다. 노트북을 예로 들자면 디폴트는 인터넷 브라우저, 문서작업 소프트웨어, 운영체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행동경제학이란 : 심리학과 경제학을 합친 단어로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함으로써 경제학의 여러 분야를 설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02 사람들은 디폴트를 잘 바꾸지 않는다.

행동경제학, 상품이나 서비스의 디폴트 마케팅


행동경제학에는 현상유지 경향(Satus-quo Effect)라고 해서 사람들은 주어진 상황, 주어진 여건에 순응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디폴트에 바꾸지 않고 순응하는 편입니다. 비율로 따지면 약 5%가 해당됩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소비자의 95%를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 전략, 경영 전략 등을 세울 때 디폴트 설계에 많은 노력을 해서 충성 고객을 만들거나 의도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것입니다.

 

 

 

 

 

 

03 디폴트의 좋은 사례와 나쁜 사례

행동경제학, 상품이나 서비스의 디폴트 마케팅


이런 디폴트를 악용하는 나쁜 사례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동통신사의 약정할인입니다. 신규 가입이나 기기변경, 번호이동 등을 하려고 할 때 통신사들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며 의무 약정이나 서비스 가입을 유도하면서 선택권을 박탈하고 자연스럽게 소액을 청구합니다.

 

반면 소비자에게 편익을 제공하는 좋은 사례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예로 아마존이 있습니다. 아마존은 소비자의 클릭 수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기존 데이터와 비슷한 성향의 이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추천 상품을 띄워주며 로그인>쇼핑>결제 프로세스를 심플화해서 불편함을 최소화해줍니다.

 

 

 

 

 


이런 소비자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디폴트 활용 및 마케팅에 대해 국내 인식이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이를 활용하다면 더 많은 충성 고객들을 만들거나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 소비자에게 불편함을 주는 나쁜 접근은 지양해야 합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