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스크린과 OTT 트렌드

광고마케팅 트렌드/ 미디어 트렌드
N스크린과 OTT 트렌드

 

N스크린과 OTT 트렌드

 

요즘은 저녁 시간이 되면 TV 앞에 모두 모여 드라마를 보기보다 각자의 방에서 스마트폰으로 보고 싶은 영상들을 보곤 합니다. N스크린과 OTT의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유료방송 서비스 하향의 시작

N스크린과 OTT 트렌드


국내 유료방송 가입 가구 비율은 2015년 94.59%였으나 2017년에는 91.68% 줄어들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지율도 2015년 3.13%에 2017년에는 6.86%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지율은 신혼부부와 1인가구의 비율이 가장 높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02 N스크린과 OTT 이용의 증가

N스크린과 OTT 트렌드
N스크린이란 N개의 다비이스에서 하나의 콘텐츠를 끊김 없이 소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내에서는 공중파 3사가 연합해 만든 POOQ, CJ 헬로비전에서 만든 티빙이 대표적입니다.

 

OTT란 Over The Top이라는 뜻으로 인터넷을 통해 TV나 콘텐츠 등을 시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OTT를 주로 이용하는 사람들은 20대 25.4%, 30대가 23.8%로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03 OTT, 옥수수, 올레TV모바일, 비디오포털

N스크린과 OTT 트렌드


OTT 시장은 국내 인터넷 통신 3사가 이끌고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옥수수, 올레TV는 올레TV모바일, LG유플러스는 비디오포털. 이 중에 아직까지 옥수수가 MAU(월간활성사용자수)가 280만명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비디오호털이 MAU 240만명으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디오포털의 10대 이용자가 증감하고 있으며 특히 근래에는 넷플릭스와의 협업을 통해 10대, 20대 이용자를 더 끌어들일 것으로 예상되어 2019년에는 그 판도가 뒤바꾸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이용자들의 미디어 소비 행태는 분명 변화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공중파나 IPTV가 거의 필수지만 머지 않아서는 N스크린이나 OTT 서비스들을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택적으로 이용하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