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 광고마케팅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투자수익률(ROI) 측정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투자수익률(ROI) 측정

 

기업은 경영활동을 하면서 마케팅을 진행하고 이 마케팅의 성과 지표를 측정하기 위해 투자수익률(ROI:Return On Inverstment)을 분석하기도 합니다. 하나의 채널로만 광고를 하는 경우에는 그 성과측정이 쉽지만 보통 다수의 채널로 홍보를 하기에 그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더욱이 소셜미디어와 같은 경우에는 투자대비 성과가 명확하지 않기에 그 측정이 더욱 더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래서 현재 국내외로 소셜미디어의 ROI 분석방법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근래에 미국 리서치 회사인 미디어 포스트는 블로그를 통해 100 ways to measure social media 라는 100가지 소셜미디어마케팅 효과측정지표 100가지를 제시했습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투자수익률(ROI)를 높이기 위한 유형별 전략

 


이와 같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효과측정지표가 무수히 많습니다. 하지만 각 지표가 모두 우수하다고 해서 ROI가 우수한 것은 아닙니다. 핵심은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투자한 비용이 마케팅 전체에 미친 영향을 찾고 수익으로 연결됐는지에 있습니다.

 

또 한 이 다양한 효과측정지표가 모든 기업의 소셜미디어에 똑같이 적용될 수는 없습니다. 운영하고 있는 SNS가 다를 뿐더러 운영의 목적과 목표가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소셜미디어 운영의 유형별 전략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지원(Supoort) 형
이는 매스미디어가 중심이 되고 소셜미디어가 확산을 위해 후방에서 지원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의 기업들이 소셜미디어를 이러한 형태로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원(Support) 형의 티핑 포인트는 새로운 광고가 나와 매스미디어에 처음 공개될 때 그 콘텐츠를 바로 활용하여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에게 다시 한번 각인시켜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다만, 하나의 광고로 수개월, 수년동안 지속하지 않듯이 광고의 수명이 다하면 새로운 콘텐츠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2. 독립(Independent) 형
독립형은 지원형과 마찬가지로 매스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이 진행될 때 이와 동시에 진행되기는 하나 매스미디어 속에 기업의 소셜미디어가 소개된다거나 동일한 콘텐츠를 가지고 소셜적 접근으로 다른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독립(Independent)형의 티핑 포인트는 평소에 독자적인 마케팅 채널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사람들과의 지속적인 교류, CRM 등의 행위를 통해 기업의 살아있는 소셜미디어로 인식되어야만 마케팅이 성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안에서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지 아니하고 독백을 하는 형태였다면 오히려 참여가 저조하여 전체 마케팅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3. 관계(Network) 형
관계형은 개인이나 영세사업자들이 많은 비용이 드는 매스미디어 광고 비용이 부담될 때 큰 비용을 들이지 아니하고 소셜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이용자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브랜딩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관계형의 티핑포인트는 많은 관계를 맺는 활동에 있습니다. 진솔하면서도 사소한 일상 이야기를 이용자들과 공유하고 이용자들의 다양한 이야기에 반응을 하다보면 절대 떨어지지 않는 강력한 신뢰관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이용자들과 관계를 맺기 위해선 지속적인 사회 분위기와 트렌드를 감지하고 시도때도 없이 소셜미디어를 확인하고 대화를 나누는 전문 인력이 필요합니다.
 
 
4. 영업(sales) 형
영업형은 브랜드 확산이나 인지 없이 바로 자신이 가진 상품으로 프로모션과 CRM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벤트로 팬,팔로워,친구 수를 어느 정도 확보한 후에는 적극적으로 상품을 알리고 소비자들로부터 상담을 받으면서 직접적으로 영업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영업형의 티핑포인트는 검색과 노출에 있습니다.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과 관련한 키워드를 검색하여 정보를 제공하면서 소비자를 끌어오며 관련 소비자들이 많이 검색하는 단어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야합니다.
 
하지만 소통과 관계를 중요시하는 소셜미디어에서 이러한 적극적인 형태의 영업행위는 대다수의 이용자에게 유익한 정보와 서비스의 제공이 아니라 스팸으로 낙인찍혀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투자수익률(ROI)를 시작하자.

 


 물론 기업들의 소셜미디어 활용이 4가지 유형으로 명확히 구분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 여러 형태를 병행하며 사용하며 있는 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4가지 유형으로 나눈 것은 마케팅을 진행할 때 목표를 명확히 두어야만 그것이 측정이 가능하고 측정이 가능해야만 분석이 가능하고 분석이 가능해야만 최적화된 마케팅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되고 투자수익률(ROI)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