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AE, 마케터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전향

데이터분석 마케팅/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전직 AE, 마케터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전향

어느 덧 AE와 마케터로 살아온 지 10년이 되었습니다.  사실 10년이 되면 전 이 분야에서 최고가 되어 있을 줄 알았는데 명확한 포지셔닝을 하기는 커녕 은퇴가 머지 않았음에 위기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요즘은 50대 이상 직장에서 살아남기가 어렵기에)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의 4차 산업혁명과 함께 AE와 마케터의 업무도 디지털화 되고 있음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광고 타겟팅부터 콘텐츠 크리에이티브까지 이제는 인공지능이 사람을 대체합니다.

 

그래서 고민을 하게 되었고 생존을 위해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의해 대체되는 인력이 아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기획하고 설계하는 사람이 되자라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거기에 딱 맞는 직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란 누구인가? 

데이터 관련 직무는 대표적으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애널리스트로 분류됩니다. 각각을 좀 더 쉽게 풀이하자면 데이터 애널리스트는 초반 기획에 참여하고 후반 결과물을 활용하는 사람이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프데이터 로젝트 수행을 위해 애널리스트와 논의한 후 엔지니어와 함께 설계하고 완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내용은 추후에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동안 마이크로 사이트 웹기획이나 태그매니저, EDM&뉴스레터 제작 등을 하면서 익힌 개발 지식과는 다른 영역이기 때문에 새로운 공부를 시작합니다. 일단은 통계학, R, 파이썬에 대한 개념부터 익혀가면서 실무에 하나씩 적용해 올해 안으로 제가 생각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완성해 보는 것이 목표입니다.

 

 

 

 

 

 

왜 그렇게 일과 성장에 집착하느냐?

친구들은 하나둘 재테크에 눈을 떠 주식과 부동산으로 재미를 보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점점 더 재테크 공부에 열심입니다. 편하게 살려면 자기계발을 할게 아니라 재테크를 더 잘하는 게 하나의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돈보단 제 가치를 올리기 위한 투자를 더 해보고 싶네요. 그나마 머리를 쓸 수 있을 나이니까.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