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마케팅] 마케팅 퍼넬(funnel)이란?

온라인 광고마케팅
[소셜미디어 마케팅] 마케팅 퍼넬(funnel)이란?

 

마케팅 퍼넬이란 깔때기라는 의미로 입구가 큰 용기에서 작은 구멍 도는 관으로 투입할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마케팅 퍼넬(funnel)이란 마케팅을 통해 많은 소비자에게 상품 혹은 브랜드를 각인시켜도 실제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이 많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마케팅 퍼넬

  알 수 없는 소비자들의 마음

기존의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광고나 홍보 활동은 상품과 브랜드를 인지시킬수는 있었으나 퍼넬안에서 이루어지는 소비자의 구매 행동 과정과 근거를 전혀 알 수가 없었습니다. 현실 사회의 소비자 행동을 나타낸다는 AIDMA나 AISAS의 가설이 있기도 하지만 소비자가 고객으로 과는 과정이 그렇게 논리적이지만은 않습니다.

 

 

 

 

마케팅 퍼넬

  소셜미디어를 통해 관계망 파악

 

 

그러나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러한 퍼넬 속 소비자 행동을 디지털화 하는 것이 어느 정도 가능해졌습니다. 소셜미디어에서는 한 개인의 정보가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이 되고 이를 접한 이용자는 응답과 다양한 관계망을 통해 관계를 시각적으로 파악(CGM)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퍼넬

  시간순서에 따라 쫓아가보자

 

 

물론 이 역시도 쉽지는 않지만 생산된 소셜미디어의 콘텐츠나 텍스트를 시간순서에 따라 쫓는다면 소비자의 마음과 행동 변화를 조금 더 이해할 수 있고 다가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셜미디어를 단순 홍보의 채널이 아니라 꾸준한 검색과 커뮤니케이션 경로 파악에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입니다.

 

 

 

 

AIDMA : 광고나 홍보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 프로세스를 나타내는 약자로 Attention, Interest, Desire, Memor, Action을 의미하며 1920년대 미국의 판매,광고에 관한 실용서 자자였던 새뮤얼 롤런드 홀이 저서에서 사용했습니다.
AISAS : Attention, Interest, Search, Action, Share를 의미하며 광고대행사 덴쓰가 제창한 소비 행동에 대한 가설 중 하나입니다.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은 주의,흥미,검색,구매,정보 공유로 이어진다는 이론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모델로 이용됩니다.
CGM : Consumer Generated Media는 UCC와 비슷한 개념으로 소비자가 직접 만들어낸 정보나 콘텐츠가 미디어의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케팅머니북 2019.12.02 22:04 URL EDIT REPLY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