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상업성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광고 표기 시작, 한국의 표시광고법 적용은?

■ 소셜미디어 광고마케팅/└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미국은 상업성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광고 표기 시작, 한국의 표시광고법 적용은?

 

국내 블로그의 경우 상업적인 게시글(업체로부터 금전적 지원을 받아 작성한 글)을 작성할 경우 경우 하단에 어느 업체로부터 어 떤 지원을 받았는지에 대한 글을 표시해야 합니다. 미국에서는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에서도 상업성 게시물에 광고를 표기를 시작했습니다. 한국도 표시광고법 적용도 시급해 보입니다.

 

 

 


01 미국 유명인 인스타그램, 광고라 표시할 것!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에서는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미국의 연예인이나 유명인들은 앞으로 기업으 로부터 광고표를 받고 광고성 게시물을 올릴 경우 광고라는 것을 표기해야 한다고 합니다. 단순한 의견이 아니라 실제 90명 이상의 파워 인스타그래머와 마케팅 관계자에게 경고도 보냈다고 합니다.

 

또 한 광고라는 표기의 속임수 방지를 위해 기업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이런 정보를 다수의 해시 태그에 숨기거나 더 보기를 눌러야만 볼 수 있도록 하면 안 된다고 권고 했습니다. 이와 같은 조치는 시민단체 퍼블릭시티즌에서 아무런 제약 없이 소셜미디어 상으로 광고가 범람하는 것을 지적함에 따른 것입니다.

 

 

 

02 국내에도 도입이 시급하다!

 

국내에서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이 아직 막강한 소셜미디어로 자리잡히진 않았지만 점점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 한 유명인 뿐만 아니라 MCN이나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날로 커져만 가고 그들을 활용한 마케팅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원받았던 내용에 대한 명시 없이 마치 개인 콘텐츠처럼 글과 사진 그리고 영상들을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그 인식이 미비합니다. 블로그와 트위터가 적용했던 것처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도 표시광고법 적용이 시급합니다.

 

 

 

03 표시광고법(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란?

 

표시광고법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상품 또는 용역에 관하여 표시·광고를 할 때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하는 부당한 표시·광고를 방지하고 소비자에게 바르고 유용한 정보의 제공을 촉진함으로써,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1999년 7월부터 시행한 법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부당 표시·광고의 금지가 있고, 실효성 확보를 위한 제대로는 표시·광고실증제, 임시중지명령제, 중요정보공개제가 있다.

 

 



미디어 채널이 다양해지고 나날이 발전함에도 불구하고 미디어 교육은 그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작권 문제 역시 수년간의 교육과 홍보를 통해 조금씩 개선되었듯이 콘텐츠 제작자들에게도 광고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통해 인식 개선이 분명 필요합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